본문 바로가기
  • 알콩달콩 귀농생활 - 달콩이네농장
알콩달콩 작물 재배 /과수 재배

올해 복숭아씨살이좀벌과 복숭아순나방 방제 적기 안내!!

by 달콩이네 농장 2014. 4. 16.

어제 구례의 블친님과 복숭아씨살이좀벌 문제로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작년에 복숭아씨살이좀벌로 50% 정도의 피해를 보셨다고 합니다.

 

몇일 전 제가 올린 글을 보시고 농장에서 피해과를 관찰해 보신 결과....  어제까지 일부는 성충이되기 직전 단계인 번데기 후기 상태, 일부는 아직 번데기 초기 상태, 일부는 성충이 뚫고 나온 구멍이 보이는 피해 과실을 발견하셨다고 합니다.

 
이 점으로 미뤄보아 현재 복숭아씨살이좀벌 숫놈은 막 성충으로 되는 단계고, 앞으로 4~5일 후엔 초기 번데기 단계인 암놈도 성충으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이번 주말쯤이 복숭아씨살이좀벌의 방제 적기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블친님들은 이번 주말(일요일. 4월 20일)에 진딧물 방제를 겸해 복숭아씨살이좀벌 방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방금전 과수박사님과 통화한 결과 과수박사님의 복숭아순나방 예찰 트랩에 순나방 개체량이 급격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번달 말~5월 초순이 복숭아 순나방 방제 적기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복숭아순나방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가 산란기이고, 그로부터 15일 후가 산란한 알들이 부화되는 시기이므로 방제 적기는 바로 부화기간이 방제 적기가 되는 것입니다.

 

복숭아씨살이좀벌이나 복숭아순나방 모두 과수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것은 성충이 아닌 유충입니다.

그러므로 방제 적기는 놈들의 교미하여 산란한 알들이 부화하는 부화 시기입니다.

복숭아씨살이좀벌은 숫컷이 성충이 된 후 5일 후 암컷이 성충이 된다고 하니 암컷이 성충이 되는 시점에서 1차 방제를 하여 성충의 개체수를 줄여주고, 2주 쯤 후에 산란한 알이 부화하는 시점에 2차 방제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복숭아순나방은 개체수가 급격히 늘어난 날로 부터 15일 후가 부화시기이므로 그때가 바로 방제 적기입니다.

그러므로 복숭아순나방의 방제 적기는 오늘부터 15일 후인 5월 초순(5월 1일~5월 4일)입니다.

 

다행히 복숭아씨살이좀벌 1차 방제 후 2주일 후에 복숭아순나방 방제 적기와 맞물리니 2차 방제는 복숭아순나방과 복숭아씨살이좀벌을 동시 방제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방제를 하실 때는 기왕 하시는 김에 세균성구멍병과 같은 세균성 병해의 방제도 겸해 살균제인 델란과 혼합 살포하시기 바랍니다.

매실 재배에 있어 지금이 가장 중요한 방제 시기입니다.

이번 방제는 일타삼피!! 의 중요한 방제 시기이니 반드시 적기 방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왜 일타삼피인지는 아시죠?

진딧물, 복숭아씨살이좀벌, 복숭아순나방을 동시에 방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세균성구멍병까지 방제를 하니 2타4피라 해야하나????   ^^*

 

적용 약제는 "델란 + 유토피아", "델란 + 스토네트"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