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콩달콩 귀농생활 - 달콩이네농장
알콩달콩 작물 재배 /콩 재배

콩밭에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트랩 설치

by 달콩이네 농장 2012. 8. 14.

콩 재배에 있어 병충해 방제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가 다가왔다.

 

평년의 경우라면 이보다 이른 7월 장마 때 부터 병해 발생에 주의해야 했으나

올해는 그나마 장마가 장마답지 않게 지나가고 고온 건조한 기온이 이어졌기 때문에 병해 발생이 늦어졌으나

이제 많은 비가 내리기 시작하고 예년보다 많이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기 때문에 병충해와 습해 피해 발생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장마기 이후 고온다습한 날씨에서 콩에 가장 문제가 되는 병은 잎에 반점이 생기다가 잎이 떨어지는 불마름병과 들불병이 대표적이고,

뿌리에 발생해 콩 줄기와 잎을 모두 말라죽게 하는 검은뿌리 썩음병도 많이 발생한다.

 

콩에 발생하는 병충해 및 방제법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사진 자료를 첨부해 따로 정리하는 중이라 조만간 글을 올릴 예정이므로 이 글에서는 생략하지만 불마름병과 같은 병해 발생시 수확량이 16~20% 감소하고 콩알도 작아져 상품성이 떨어지므로 잘 관찰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불마름병은 작년에 태광콩의 경우 전국 모든 태광콩 재배 농가는 100% 감염이 되었다고 하므로 태광콩 재배농가는 더욱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이제 막 콩꽃이 피기 시작하는 서리태와 이미 꼬투리가 달리기 시작한 메주콩은 콩재배에 가장 치명적인 해충인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방제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노린재의 피해를 받은 꼬투리는 빈깍지가 되거나 종자가 제대로 성숙되지 못해 이듬해 발아율이 현저히 떨어져 종자로써의 가치를 상실하게되며 수확량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

 

노린재는 20여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 그중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알락수염노린재, 풀색노린재, 썩덩나무노린재가 콩에 피해를 가하는 대표적인 종류다.

그나마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를 제외한 다른 종류는 한두번의 방제만으로도 확실한 방제가 가능하지만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라는 녀석은 살충제를 살포해도 워낙 날쌔 다른 곳으로 도망을 갔다가 몇일이 지나면 다시 몰려와 방제가 만만치 않은 녀석이다.

 

그래도 살충제로 방제를 하고자 한다면 아침 일찍 이슬이 마르기 전에 방제를 해야 그나마 조금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른 새벽에 방제를 한다 해도 한두번의 방제로는 어림도 없고 최소 3번 정도는 방제를 해야 그나마 효과가 좀 있다고 한다.

 

농약 사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맘도 맘이지만

사실 4천평 정도의 콩밭을 방제하는 일이 보통 일이 아닌데 한번도 아니고 세번 이상 살포를 한다는 것은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효과적인 노린재 방제를 위해 올해도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성 페르몬을 이용한 유인 트랩을 설치했다.

노린재 트랩은 친환경 농자재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 안전할뿐만 아니라 효과도 탁월하다.

작년에는 21개를 설치해 효과를 봤는데 올해는 좀 더 철저한 방제를 하고자 하는 맘에 10개를 추가로 구매해 총 31개의 트랩을 설치한다.

 

먼저 트랩 안에 넣을 미끼용 서리태와 녹두를 준비해 일부는 빻고, 일부는 물에 불려 넣어 보았다. 

 

녹두도 일부는 빻고, 일부는 물에 불렸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란 놈이 특히 좋아하는 것이 서리태라고 하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고.....

작년에 관찰을 해보니 서리태 이상으로 녀석들이 녹두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직접 관찰했기 때문에 올해는 두가지를 사용해 효과를 확인해보려 한다.

 

성 페르몬을 이용해 유인을 한다면서 왜 트랩 안에 서리태와 녹두를 넣을까?

이유는 유인 효과를 배가하기 위해서다.

노린재란 녀석들은 맛있는 먹이가 있으면 분비물을 발산해 더 많은 노린재를 불러 모으는 특성이 있다고 한다. 

 

31개의 트랩에 서리태와 녹두를 적당히 넣고 조립을 하고, 말뚝에 걸어 놓을 철사를 연결하고, 페르몬을 트랩에 각각 넣는 일도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잡아 먹었다. 

 

이렇게 미끼도 넣고, 철사도 연결하고....

 

각각의 트랩마다 페르몬을 넣고 출동 준비를 마쳤다.

 

온 밭 가장자리를 돌며 박아 놓은 말뚝에 트랩을 설치했다.

이곳은 서리태와 녹두중 어느것에 더 많은 노린재가 모이나를 실험해 보고자 한 장소에 각각의 미끼를 트랩에 넣어 포획된 개체수를 비교해 보고자 한곳에 두개를 설치한 것이다. ㅋㅋ

 

아침 일찍 설치를 마치고 출근을 했는데 오후쯤 아내에게 문자가 왔다.

"자갸~~~! 트랩 효과 짱~~!이당....   벌써 엄청나게 모여 있어~~!"

 

P.S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트랩 구입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 아래에 구입처를 안내해 드립니다.

 

제조사 : (주) 그린아그로텍  http://greenagrotech.co.kr/index.php

전화번호 : 053-818-327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