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콩달콩 귀농생활 - 달콩이네농장
알콩달콩 사랑방/각종 만들기 및 목공예

콩나물 시루에 자동 물주기 만들기 준비 단계 - 조감도

by 달콩이네 농장 2011. 8. 16.

 

우리 마을 웅이 할아버지는 마을분들과 어울리시다가도 일정한 시간이 되면 슬그머니 자리를 피하신다..

한번 두번 그런 광경을 보다 도대체 어딜 가시는지 여쭤보았더니...  콩나물 시루에 물주러 가신단다.. ㅋㅋ

시간되면 콩나물에 물주러 가야하는 일이 여간 성가신게 아니다..

 

올해는 콩나물콩과 쥐눈이 콩도 많이 심어 나도 올 가을부터는 콩나물을 직접 키워 먹을 심산이다..

웅이네할아버지 처럼 때가되면 물주러 가는 번거로움을 피하고자 미리미리

콩나물 시루에 자동 물주기 장치를 만들 계획을 세워 보았다..

 

 

 아래 넓은 함지박에 물을 적당히 담고, 그 위에 시루 받침대를 얹어 놓고 시루를 올린다.

순환모터를 이용해 함지박에 있는 물을 빨아들여 시루로 물을 뿌려 주는 간단한 장치이다..

 

일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급수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타이머를 설치하면 될 것이다..

복잡하게 전기 배선을 연결하여 만들까 생각하다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제작하기로 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요즘 대형마트나 전기용품점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콘센트형 타이머를 구입하여 연결하면 간단할 것이다..

 

위 그림에서 조금 신중히 생각해야 할 부분이 몇가지 있다.

 

첫째는 순환모터의 용량이다.

모터의 용량이 너무 크면 물살이 너무 세 물이 밖으로 튀거나 콩나물에 영향을 줄 수도 있을것이라는 것을 계산해야 할것 같다..

반대로 용량이 작을 경우 물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을 염려도 있을 것이다..

콩나물 시루 높이라야 얼마 되지 않으니 순환모터는 최대한 작은 것으로 준비를 하되 그래도 수압이 너무 셀 경우에는

배관 중간에 감압밸브를 설치하여 수압을 조정하는 장치를 만들 계획이다..

 

둘째는 위 그림에서 빠진것이 하나 있다.

흡입배관에서 순환모터와 분무기로 나가는 연결부분(배관모양 'ㅓ' 부분)에 임펠러를 설치해야 한다.

 

셋째는 물이 밖으로 튈 염려에 대한 대비책으로 시루 위쪽으로 불받이를 설치하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한다.

물 튐 방지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은 몇가지가 있다.. 

그중 내가 생각하고 있는 방법은 커다란 비닐봉투를 살짝 구멍을 뚫어 샤워기를 안쪽으로 넣고 테이프로 샤워기 부분을 테이핑처리하고

아래쪽은 콩나물 시루를 비닐로 덮는 방법이다..  이렇게하면 물이 밖으로 튈수 없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밭일이 많아 본격적인 제작은 다음달 중순경으로 미루고

모처럼 한가한 시간을 이용해 사무실에서 콩나물 시루만들기 조감도와 예상안을 남겨본다.. 

댓글